알아서 남주자/relax 2005. 6. 15. 13:10


강원도 삼척시 신기면 대이리에 있는 환선굴은 덕항산 산자락 해발800m 지점에서 자리잡고 있는 거대한 석회동굴이다. 수치상으로는 동굴 입구 폭30m, 높이20m, 총연장 6.2km(추정)으로 밝히고 있는데, 실제로 보면 가히 동양 최대의 동굴이라는 말에 걸맞는 거대한 규모의 동굴이다. 동굴 내에 커다란 광장을 연상시킬 만한 공간들이 족히 서너 곳이 있고, 동굴 내에 여러 계곡과 폭포들이 있어 동굴 자체가 하나의 세상인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곳이다.
동굴로 들어서면 먼저 거대한 광장을 만나게 되는데, 그 크기에 압도당하게 된다.
철제 난간으로 만든 관람로를 따라 천당계곡, 환생계곡, 이승계곡, 지옥계곡, 은하계곡, 신선계곡 등의 이름이 붙은 계곡과 제일폭포, 소망폭포, 오련폭포 등의 작은 폭포들 그리고 꿈의궁전, 만리장성, 옥좌대등 동굴에서만 볼 수 있는 기이한 형태를 볼 수 있다. 관람로 중 지옥계곡 위는 아주 높은 출렁다리로 만들어져 있어 아찔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환선굴이 있는 신기면 대이리 지역은 환선굴을 비롯하여 관음굴, 제암풍혈, 양터목세굴, 덕발세굴, 큰재세굴 등 6개의 동굴이 산재되어 있는 동양최대의 동굴지역으로 '대이동굴지대'라고 불리며 천연기념물 제178호로 지정, 관리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환선굴만 일반에게 공개되고 나머지 5개의동굴(관음굴, 제암풍혈, 양터목세굴, 덕발세굴, 큰재세굴)은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채 보존되고 있다. 이중 갈매산 산자락에 자리한 관음굴은 입구에 20m 가량의 암반을 피복한 '이끼폭포'가 경관을 이루고, 굴 내부에는 종류석과 종류관이 무수히 발달하여 동굴 생성과정의 찬란한 모습이 꿈의 궁전을 방불케하고 있으며, 희귀 동굴생물 24종이 서식하는 등 동굴 생태계의 총화를 이루고 있다고 하나 영구 보전을 위해 일반인들에게 공개하지 않고 있다.
또 환산굴 주차장 옆에 너와집과 굴피집의 모형이 있어, 강원도 전통 가옥의 형태를 볼 수 있다. 환선굴로 오르는 길 중간에도 중요민속자료로 지정된 통방아와 굴피집이 있는데, 현재는 식당으로 운영되고 있어 선뜻 들어서지지가 않는다.
환선굴로 가려면 주차장에서 1시간 가량을 걸어 올라야 한다. 경사진 보도블럭 길을 따라 한참을 오르고 선녀폭포가 있는 지점에서부터는 300개는 족히 될 계단을 올라야 환선굴에 도착한다. 평소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숨이 턱에 차는 고통을 각오해야 한다. (* 클났군...;;)
http://www.tourguide.co.kr/region/con_natual.htm?pCode=LANDCAVE0002

'알아서 남주자 > rela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앤드류 와이어스의 '헬가'  (4) 2005.06.29
College Youth Focus  (0) 2005.06.16
삼척 육백산 너와마을  (2) 2005.06.15
도깨비  (11) 2005.06.06
신동  (0) 2005.03.14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