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서 남주자/relax

성장기를 다룬 영화

aha 2007. 5. 5. 15:07

성장기를 다룬 영화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Where Is The Friend's Home?, Khane-ye Doust Kodjast?, 1987) 이란 | 83 분 | 개봉 1996.08 포스터 크게 보기

감독 :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출연 : 바벡 아메드 푸르(아메드), 아메드 아메드 푸르(네마자데)  

단순한 내용으로 영화는 천진난만한 아이들의 순수함과 때묻은 어른들의 모습, 그리고 현대 이란의 생활상을 보여준다. 아마드가 몇 번에 걸쳐 오르락내리락하는 언덕길 때문에 이 영화는 '지그재그 3부작'의 첫 번째 편으로 불리기도 한다. 마치 60년대 한국의 농촌같은 공간에서 펼쳐지는 '착한' 영화의 극치.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은 이 영화로 세계 영화계에 강렬한 이미지를 심었다.  

아무도 모른다 (誰も知らない: Nobody Knows, 2004)

일본

감독 : 고레에다 히로카즈

출연 : Yuya Yagira, Ayu Kitaura, Hiei Kimura  

<원더풀라이프(ワンダフルライフ, 1998)> <디스턴스(ディスタンス, 2001)>의 코레에다 히로카즈(是枝裕和) 감독이 1988년 실제로 일어났던 사건을 소재로 영화화한 인간 드라마. 어머니가 버리고 간 4명의 아이들이 어른들 몰래 남매들끼리 살아가는 모습을 담담하게 그리고 있다. 2004년 제57회 칸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출품되어 장남을 연기한 야기라 유야(柳樂優彌)가 일본인 최초로, 또 칸영화제 사상 최연소로 (최민식을 제치고)남우주연상을 수상해 큰 화제가 되었다.  

빌리 엘리어트 (Billy Elliot, 2000)

영국 | 드라마, 가족 | 110 분 | 개봉 2001.02.17

감독 : 스티븐 달드리

출연 : 줄리 월터스, 게리 루이스, 제이미 드레이븐, 제이미 벨  

80년대 북부 영국의 탄광 마을에 사는 한 소년이 발레 댄서로서의 야망을 품고 광부인 아버지의 반대를 무릅쓰고 런던의 로얄 발레 스쿨에 입학하기까지를 그린, 웃음과 감동의 드라마. 동심의 눈으로 바라 본 영국 광산 노동자들의 파업 사태를 다뤄, 좌우익 평론가들 모두 극찬을 받았다.

차스키 차스키 (Tsatsiki, Morsan Och Polisen, 1999)

스웨덴,덴마크,노르웨이,아이슬란드 / 2001.11.10 / 가족,드라마 / 94분

감독 : 엘라 렘하겐

출연 : Samuel Haus, Sam Kessel, 알렉산드라 래파포트 

 8살 난 꼬마 차스키는 미모의 락스타 엄마와 단둘이 살고 있다. 차스키의 아빠는 8년 전, 지중해로 여행을 떠난 엄마를 한 눈에 사로잡았던 섹시하고 멋진 그리스 남자. 날마다 아빠에 대해 묻는 이 8살 꼬맹이의 가장 큰 소원은 자신이 태어났는지도 모르는 아빠를 찾아 지중해로 가는 것이다. 문어잡이 낚시꾼이라는 아빠와 지중해를 여행할 그 날을 위해 차스키는 눈물 나고 웃음나는 알콜달콩한 사건들을 벌이는데...  

개같은 내 인생 (Mitt Liv Som Hund / My Life As A Dog, 1985)

스웨덴 / 1989.05.27 / 드라마,코메디 / 100분

감독 : 라세 할스트롬

출연 : 안톤 글랜제리어스, 토마스 본 브롬슨  

사춘기에 접어든 12살의 잉그마(Ingemar: 앙톤 글랜젤리우스 분)는 장난기가 심하지만 사색하는 소년이다. 아버지는 지구 반대쪽으로 해외 근무를 나가셨고 형과 어머니(앙키 리덴 분) 이렇게 셋이 살고 있다. 그는 늘 밤하늘을 바라보며 소련 우주선에 태워 올려진 개 라이카와 신문에서 본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떠올리며 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스스로 생각해 본다.  

기쿠지로의 여름 (菊次郞の夏 / Summer Of Kikujiro, 1999)

일본 / 2002.08.30 / 코메디 / 121분

감독 : 기타노 다케시

출연 : 기타노 다케시, 세키구치 유스케, 가요코 기시모토  

모두가 기다리던 여름방학. 하지만 마사오는 전혀 즐겁지 않다. 할머니는 매일 일을 나가시느라 바쁘고 친구들은 가족들과 함께 바다나 시골로 놀러 가바려 외톨이가 되었기 때문. 어느날 먼 곳에 돈을 벌러 가셨다는 엄마의 주소를 발견한 마사오. 그림 일기장과 방학숙제를 배낭에 넣고 엄마를 찾아 여행길에 오른다. 친절한 이웃집 아줌마는 직업도 없이 빈둥거리는 전직 야쿠자 남편 기쿠지로를 마사오의 보호자로 동행시킨다.  

페이퍼 문 (Paper Moon, 1973)

미국 / 코메디,드라마 / 102분

감독 : 피터 보그다노비치

출연 : 라이언 오닐, 매들린 칸, 존 힐러맨, 테이텀 오닐  

<러브 스토리>의 라이언 오닐이 그의 친딸인 테이텀 오닐과 함께 출연한 영화로 유명하다. 라이언 오닐은 여자나 꼬시고 사기칠 궁리나 하는 남자 모세 프래이로, 테이텀 오닐은 프래이와 동행하는 괴짜 소녀 애디로 등장한다. 제작 당시 9세 소녀였던 테이텀 오닐은 이 데뷔작으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하면서 당시 최연소 수상 기록을 남겼다. 1971년 조 데이비드 브라운이 발표한 소설 "Addie Pray"를 영화화했다. 배경은 경제 공황기의 미국 중서부 지역. 어머니를 여읜 어린 소녀 애디와 중년의 남자 모세와의 우정을 그리고 있다.  

작은 사랑의 멜로디 (Melody, 1971)

영국 / 드라마

감독 : 워리스 후세인

출연 : 마크 레스터, 트레이시 하이드, 잭 와일드, 로이 키니어

 어른의 고압적이고, 위선적인 제도와 관습을 아이들의 맑고 순수한 생각으로 무장 해제시킨 감성적이고 예쁜 영화이다. 늘 같이 있고 싶다는 느낌이 사랑이라고 확신한 열 살짜리 커플 다니엘과 멜로디의 생각이 너무 조숙하기도 하지만 깜찍하기도 하다.

리틀 킹 (King Of The Hill, 1993)

미국 / 103분

감독 : 스티븐 소더버그

출연 : 예로엔 크라베, 리사 에이크혼, 카렌 알렌, 스팰딩 그레이

궁핍하지만 단란한 삶을 꾸려가던 아론(Aaron Kurlander: 제시 브래포드 분)의 가족들이 어느날 뿔뿔이 흩어지게 된다. 생활고를 견디다못한 부모는 아론의 동생 셜리반(Sullivan: 카메론 보이드 분)을 삼촌댁에 보내게 되고, 지병인 폐결핵으로 상태가 악화된 어머니(Mrs. Kurlander: 리자 에이치혼 분)는 요양소로, 시계 회사영업사원으로 취직이 된 아버지(Mr. Kurlander: 제로엔 크라베 분)는 이도시 저도시를 전전하게 된다. 그후 혼자 남겨진 아론에게 생계마져 막막한 상황이 닥쳐오고...

30년대 공황기의 미국을 배경으로 어느 고립된 유대소년의 꿋꿋한 삶을 그린 작품으로, 특히 1930년대 초반 공황기에 대한 묘사가 영화사상 가장 생생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뽕네트(Ponette, 1996)

프랑스 / 1997.11.08 / 가족,드라마 / 97분

감독 : Jacques Doillon

출연 : 자비에 보브와, Matiaz Bureau Caton, Claire Nebout  

엄마의 죽음을 애써 거부하는 4살 꼬마 뽀네뜨의 눈물 어린 감동적인 연기가 볼만한 아동 영화. 전세계 관객들을 감동시킨 이 아역 배우는 네살임에도 불구하고 감정을 조율할 줄 아는 영민함과 천연덕스러운 연기 덕분에 감탄을 자아내면서, 베니스 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였다. 자끄 드와이옹 감독은 뽀네뜨 역을 찾기위해 프랑스 전역에 있는 유치원을 찾아다녔다고 한다. 

천국의 아이들 (Bacheha-Ye aseman / The Children Of Heaven, 1997)

이란 / 2001.03.17 / 드라마,코메디 / 88분

감독 : 마지드 마지디

출연 : Mohammad Amir Naji, Amir Farrokh Hashemian  

테헤란 남쪽의 가난한 가정에 살고 있는 초등학생 알리. 엄마의 심부름을 갔다가 금방 수선한 여동생 자라의 구두를 잃어버린다. 하나뿐인 여동생의 한 켤레 뿐인 구두를. 자라는 학교에 뭘 신고 가냐며 눈물이 글썽글썽하다. 집에 새 신발을 살 여유가 없다는 걸 아는 알리는 여동생에게 부탁한다. "울지마. 오빠가 찾아줄게. 그때까지 오빠 운동화를 함께 신자..."  

책상 서랍 속의 동화 (一個都不稜少: Not One Less, 1999)

중국 / 1999.10.30 / 드라마 / 106분

감독 : 장예모

출연 : Minzhi Wei, Huike Zhang, Zhenda Tian  

잠시 대리 선생을 맡은 시골 소녀가 도시로 가출한 학생을 찾으러 상경하면서 벌어지는 감동적인 이야기. 가난 때문에 학교를 떠나야 하는 아이들과 낙후된 시골 교육 환경을 통해, 진정한 교육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장예모 감독의 작품이다. '99년 베니스 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작. 부산영화제 폐막작. 

정복자 펠레 (Pelle Erovraren / Pelle Erobreren / Pelle The Conqueror, 1987)

덴마크,스웨덴 / 1989.07.15 / 150분

감독 : 빌 오거스트

출연 : 막스 본 시도우, Pelle Hvenegaard, Erik Paaske, 브존 그라나스  

19세기 덴마크 이민 노동자들의 삶을 무대로, 안정을 바라는 아버지와 미지의 가능성에 끊임없는 호기심을 갖고 도전하는 아들의 시각 차이를 그리면서, 한창 세상을 배워가는 소년의 눈을 통해 인생의 여러 단면을 보여주는 수작. 누군가의 표현을 빌면, "자연의 도도한 아름다움에 비해 비참하고 고통뿐인 인간의 삶을 더욱 처절하게, 그리고 화려한 바닷가 전원의 사계절 변화를 시시각각 담은 화면은 장엄한 음악과 함께 비장미를 더해준다."라고 했다.

아빠는 출장 중 (Otac Na Sluzbenom Putu / When Father Was Away On Business, 1985)

유고 / 1988.10.29 / 드라마 / 136분

감독 : 에밀 쿠스트리차

출연 : 모레노 D'E 바톨리, 미키 마뇰로비치, 머자나 카라노빅  

우리나라에 소개된 최초의 유고슬라비아 영화로 깐느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그랑프리를 수상한 화제작. 소련을 추종하는 스탈린 주의자들과 티토 정권의 독전 노선이 서로 대립하고 있던 50년대 초, 혼란한 정치적 상황을 배경으로 한 평범한 가족의 사실적인 삶의 모습을 말리크라는 어린 소년의 시선으로 그려간 작품이다. 

마르셀리노 (Marcelino Pan Y Vino / The Miracle Of Marcelino, 1954)

스페인 / 1990.04.07 / 코메디,드라마 / 90분

감독 : 라디슬라오 바다

출연 : 파블리토 칼보, 라파엘 리벨레스, 주안 칼보, 페르난도 레이

 스페인 작가 호세 마리아 산체스 실바라의 동화가 원작으로 했다. 이 영화가 우리 나라에 수입된 것은 30년 전으로 올드팬들에게는 추억의 영화인 셈이다. 젊은 영화팬들에게는 주제곡 '마르셀리노의 노래'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앙증맞고 사랑스러운 꼬마 역을 한 카르보는 55년 칸느영화제에서 특별 아역상을 받았다. 이 소년의 표정과 움직임을 쫓다 보면 지치고 오염된 영혼이 어느덧 순화되고 정화되는 듯 행복한, 그러면서도 슬픈 이율 배반적인 감정을 체험하게 된다. 거칠고 투박해 보이는 흑백 영상이 빚어내는 독특한 미감은 밝음과 어두움 그 영혼의 이원성과 특유의 종교적 분위기를 상징적으로 형상화하며 스페인 산촌 특유의 풍경을 생생하게 담아낸다. 세월이 가도 바래지 않는 고전이다.

400번의 구타 The 400 Blows (1959)

15세 이상 / 94분 / 드라마,범죄 / 프랑스

감독 : 프랑소와 트뤼포

출연 : 장 삐에르 레오(앙뜨완), 클레어 모리에르, 알베르 레미, 프랑소와 트뤼포, 잔느 모로

 감독의 자전적인 영화로 장 비고의 <품행 제로>에 존경을 표하며, 문제아를 통해 교육 문제를 비판하는 고전이기도 하다. 한편, 트뤼포는 이 영화에서처럼 앙트완느 드와넬을 주인공으로 삼아 성장하는 과정을 연작 형식의 영화들로 만들기도 했다. 이는 동시대 프랑스인의 모습을 시대별로 담아내고 있는 것이다. 아이들은 400번 맞아야 제대로 큰다는 의미의 이 영화는 불행했던 소년 시절의 기억과 영화광으로서의 추억, 기성 세대의 답답하고 고루한 현실을 반항아다운 시각과 그러면서도 담담하고도 따뜻한 시선으로 그려내고 있다. 프랑스가 전통 사회의 속박에서 벗어나기 시작한 시대를 배경으로 한 소년의 좌절과 희망의 모습을 담은 젊은 영화이다. 

아홉살 인생 (When I Turned Nine, 2004)

한국 | 드라마 | 105 분 | 개봉 2004.03.26

감독 : 윤인호

출연 : 김석(백여민), 이세영(장우림), 나아현(오금복), 김명재(신기종)  

위기철 원작소설 '아홉살 인생'은 2002년 MBC-TV 프로그램 '느낌표'에 소개되어 대중적으로 알려지며 화제가 된 작품. 하지만 이미 그 전부터 한 소년의 '첫번째 아홉수' 세상살이를 유쾌하고 감동적으로 그렸다는 평가를 받으며 많은 매니아 층을 확보한 작품.  

철수 영희 (철수♡영희: Chulsoo And Younghee, 2004)

한국 | 드라마, 코미디 | 84 분 | 개봉 2005.01.07

감독 : 황규덕

출연 : 박태영(박철수), 전하은(김영희), 정진영(불독 선생님)  

대한민국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등장하는 대표적인 이름 '철수'와 '영희'를 주인공으로 하여, 교통사고로 부모를 잃은 후, 꽃집을 하는 할머니와 살게 된 영희가 전학온 후 개구쟁이 악동 철수와 벌어지는 초등학교 4학년 아이들의 풋풋한 이야기.

출처: 네이버 :: 지식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