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서 남주자/information

이미지뷰어 xnview

aha 2007. 3. 7. 11:08

디카 사진이 늘어나면서 정리하는 일도 만만치않다. 옛날 필카를 쓸 때야 인화해서 앨범에다 꽂아놓으면 되었지만, 그냥 기억을 위한 일상사진을 찍는데 불과하니, 일일이 인화하는 것도 번거로운 것이 양이 좀 많아야지. 필카 때는 아껴서 찍었지만 디카로 넘어오면서 눈에 보이는 것은 일단 찍고보는 버릇이 들어서.


그동안 쓴 이미지뷰어는 칭송이 자자한 알씨. 하지만 프로그램이 무겁고 편집이 네이버포토매니저라든가 구글의 피카소에 비하면 편하지 않았다. 포토샵을 다룰 줄 안다면 이런 것들이 크게 문제되지 않겠지만 어느 세월에 뽀샵을 배우랴... 구글의 피카소는 매우 편하게 보정이 가능하지만, 문제는 내보내기를 하지 않는 한, 다시 말해 또 하나의 파일로 저장하지 않는 한, 작업이 반영되는 것은 구글 내에서 뿐이다. 구글 블로그를 사용하지 않으면 역시 불편.


그러다가 발견한 것이 포토로(fotoro: 자료실에서 다운 가능). 가볍고 간단한 것은 좋은데, 이미지변환에서 gif로 변환이 안 되었다. 이따금 gif변환이 필요한데도...


그러다가 또 발견한 것이 이미지뷰어 xnview. 여름하늘님이란 분의 블로그에서 발견했다. 자세한 내용은 이 포스트를 참조하면 될 것. 한 마디로 가볍고 편하다. 내가 원하는만큼의 뷰어기능과 편집기능이 함께 있고, 개괄하기도 쉽고, 일괄변환까지 수행해준다. 현재로서 매우 사랑스런 이미지뷰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