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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적(手跡)

알 수 없는 사용자 2004. 5. 31. 19:22

국립현대미술관은 2004년 6월 2일부터 덕수궁미술관에서 <2004 올해의 작가 : 정점식>전을 개최한다고 한다. 소개에 따르면,

 

극재(克哉) 정점식은 1917년 경상북도 성주에서 출생하여 1950년대 이래 현재까지 대구에서 활동하면서 대구화단의 발전과 미술교육에 지대한 역할을 담당해온 작가이다. '극재' 곧 '이겨낼 수 있을까?' 라는 독특한 호를 가진 작가는 1930년대의 대구화단 선배들(김용조,서진달, 박재봉)을 통해 처음 유화를 접했으나 이들의 유산을 뛰어넘으려 애썼으며,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이 아닌 세계의 본질에 근접한 예술형식을 추구해왔다.이번 전시는 1940년대 하얼빈 체류기의 드로잉에서부터 2004년 근작에 이르는 작가의 전 시기의 작품 60여점과 책 장정본, 팜플렛 디자인 등의 관련자료 20여점이 선보인다. 전시는 8월 8일까지 계속된다.

 

'세계의 본질에 근접한 예술형식'이니 하는 현란한 수식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지 알고싶어 그의 작품을 찾아보았다. 그의 작품은 정점 또는 Kukjae.org (극재 정점 홈페이지)에서 감상할 수 있다.

 

솔직히 그의 그림은 그닥 마음에 와닿지 않는다. 그러나 그의 글 하나가, 쿵, 가슴 속으로 떨어졌다. 수적(手跡)이란 제목의 에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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